꽃이야기

발리 여행에서 본 꽃들 1

우면산 2021. 1. 12. 07:08
반응형

 

2019년 다녀온 발리는 참 인상적인 곳이었습니다. 무엇보다 편안한 분위기가 참 좋았습니다. 신종 코로나 사태가 풀리면 꼭 다시 가고 싶은 곳이기도 합니다. ^^

 

열대 지방답게 발리엔 꽃도 많았습니다. 발리 여행에서 본 꽃들을 3회에 걸쳐 정리했습니다. 이 글을 기억하고 있다가 나중에 발리에 갔을 때 궁금한 꽃이 보이면 맞추어 보세요. 우선 예쁜 꽃들 감상하시고... ^^ 동남아는 흔히 볼 수 있는 꽃이 비슷비슷하니 다른 지역에 갔더라도 참고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정밀한 기준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흔히 볼 수 있는 순서로 1회는 플루메리아, 부겐빌레아, 툰베르기아, 화염수, 루엘리아, 알라만다, 익소라, 히비스커스, 홍죽, 시계꽃 등 10개 꽃입니다.

 

플루메리아.

 

먼저 플루메리아(Plumeria). 열대지방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대표적인 꽃입니다. 하와이에서 화환을 만드는 데 쓰여 '러브하와이'라고도 부릅니다. 붉은색, 분홍색, 흰색, 노란색 등 다양한 색깔의 꽃이 있고, 향기도 좋습니다.

부겐빌레아.

 

부겐빌레아(Bougainvillea) 열대 지방에 가면 어디서든 볼 수 있는 열대를 대표하는 꽃입니다. 대롱 모양의 꽃이 자줏색 포에 싸여 있습니다. 한국에서도 큰 수목원의 온실에서 볼 수 있지요. 꽃 이름은 이 꽃을 발견한 프랑스의 항해가 ‘드 부겐빌레’ 이름에서 유래했다고 합니다. 종이처럼 생긴 포 때문에 종이꽃(paper flower)이라고도 합니다. 발리의 경우 울루와뚜사원에서 절벽 쪽으로 핀 부겐빌레아가 장관이었습니다. ^^

 

 

아래 툰베르기아(Thunbergia) 꽃으로 마당을 장식한 음식점이 많았습니다. 영어 이름은 'Kings mantle'로 '왕의 망토'라는 뜻이랍니다. 검색해보니 짙은 보라색, 노란색 꽃도 있군요. 

 

툰베르기아.

 

아래는 주황색 꽃이 아주 인상적인 화염수(火焰)입니다. 영어 이름이 'African tulip tree(아프리칸튤립나무)'입니다. 아프리카 원산으로, 아래 사진처럼 10미터 넘게 자라는 교목입니다. 정원수로도 심는다는데 제가 본 것은 짬뿌한 릿지 워크 등에서 야생 상태로 자라는 나무들이었습니다. 

화염수(아프리칸튤립나무).

 

루엘리아(Ruellia)입니다. 우리나라에 최초로 들여온 사람 이름을 따서 우창꽃이라는 우리말 이름도 있습니다.  발리 등 따뜻한 지역에 가면 화단가 등에 길게 심어놓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루엘리아.

 

알라만다(Allamanda)도 열대 지방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대표적인 관상수 중 하나입니다. 깔때기 모양의 노란 꽃이 끝 부분이 5갈래로 갈라져 활짝 핍니다. 좋은 향기까지 가졌습니다.

 

알라만다.

 

익소라(Ixora)는 열대지방에서 화단 가장자리에 생울타리로 심어놓은 것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가는 꽃통이 길게 나와 끝에서 4갈래로 갈라져 있는 꽃들이 다발처럼 모여 있는 형태입니다. 붉은색과 아래 노란색만 아니라 분홍색, 흰색 등 다양한 색이 있습니다.

 

익소라.

 

하와이무궁화 또는 히비스커스입니다. 하와이에서 많이 심고, 하와이를 대표하는 꽃이라 붙은 이름입니다. 속명을 따라 히비스커스(Hibiscus)라고도 부릅니다. 말레이시아 국화(國花)이기도 합니다. 요즘은 여름에 우리나라에서도 가끔 볼 수 있습니다.

하와이무궁화.

 

아래 식물 이름이 왜 홍죽(紅竹, dracaena)인지는 알겠지요? 발리 곳곳에서 정말 흔하게 볼 수 있어서 소개합니다.

 

홍죽.

 

아래는 시계꽃입니다. 시계처럼 생겼지요? 우리나라에서도 화분에 기르는 것을 보았는데, 발리에는 야생으로도 자라더군요. 영어 이름이 '패션 플라워(Passion Flower)'인데, 패션은 예수의 수난을 뜻한다고 합니다.

시계꽃.

 

◇발리 여행에서 본 꽃들

 

발리 여행에서 본 꽃들 1 플루메리아, 부겐빌레아, 툰베르기아, 화염수, 루엘리아, 알라만다, 익소라, 히비스커스, 홍죽, 시계꽃

 

발리 여행에서 본 꽃들 2 난쟁이티보치나, 흰자귀나무, 바우히니아, 말미치광이풀, 사막장미, 의미화, 란타나, 자스민, 폭죽초, 공작화

 

발리 여행에서 본 꽃들 3 마타피아, 플루메리아 푸디카, 헬리코니아, 불꽃나무, 일일초, 포인세티아, 거미백합, 극락조화, 덴드롱, 산호덩굴, 미모사, 칸나, 스파티필룸, 안스리움, 코스투스, 스파토글로티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