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이야기

비슷한 참죽나무·가죽나무 구분, 요즘이 적기 ^^

우면산 2020. 12. 21. 06:29
반응형

 

참죽나무와 가죽나무는 참 비슷하게 생겼다. 봄에서 여름까지 두 나무는 전체적인 나무 인상이 비슷해 구분하기 어렵고, 가까이 가보아도 긴 잎자루 양쪽으로 길쭉한 작은잎이 20개 안팎 달리는 모양(깃꼴겹잎)도 비슷하다.

 

왼쪽이 참죽나무, 오른쪽이 가죽나무다.

 

그러나 두 나무는 상당히 다른 나무다. 참죽나무는 멀구슬나무과, 가죽나무는 소태나무과에 속하는 나무다. ()가 다르니 요즘 보이는 열매 모양이 확연히 다른 것은 당연한 일이다.

 

 

열매가 달린 요즘이 두 나무를 쉽게 구분할 수 있는 적기다. 참죽나무 열매는 계란 모양 타원형인데, 끝이 5갈래로 갈라진 독특한 모양이다. 반면 가죽나무 열매는 단풍나무 열매 비슷한 시과다. 가죽나무 시과 열매는 봄까지 달려 있어서 이 나무의 암수를 구분하는데 쓸 수 있다.

 

참죽나무 열매.

 

가죽나무 열매.

 

어려서 참죽나무 열매로 소꿉장난한 추억이 있다. 이 열매 곁껍질 5개를 떼어낸 다음 몸통에 꽂으면 돼지 모양을 만들 수 있다. ^^ 가죽나무는 서울 시내에서도 흔하게 볼 수 있고 점점 늘어나는 것 같은데, 참죽나무는 갈수록 보기 힘들어지는 것 같다. 그래도 절이나 절 근처에 가면 참죽나무를 볼 수 있다. 과거에 절에서 참죽나무 새순을 나물로 이용한 흔적인 것 같다. 서울 서대문 봉원사, 관악산 관음사 등에 가면 비교적 큰 참죽나무를 볼 수 있다.

 

 

열매가 없을 때 참죽나무와 가죽나무를 구분하는 방법은 작은 잎의 아래쪽을 보는 것이다. 가죽나무 작은잎 아래쪽엔 사마귀 모양의 샘점이 달려 있다. 이 샘점을 비벼보면 고약한 냄새가 난다. 참죽나무 잎에는 이런 샘점이 없다.

 

가죽나무 잎. 작은잎 아래쪽에 냄새가 나는 샘점이 있다.

 

참죽나무와 가죽나무라는 이름은 봄에 나는 새순을 먹을 수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붙인 것이다. 먹을 수 있는 참죽나무는 진승목(眞僧木)으로 부르다가 참중나무, 참죽나무로 바뀐 것이다. 참죽나무 새순은 뜨거운 물에 데쳐 초고추장에 찍어 먹는다. 전으로도 먹고 장아찌로 담글 수도 있고, 새순을 말려 부각도 만든다.

 

가죽나무는 새순을 먹을 수 없어서 가승목(假僧木)에서 가중나무, 가죽나무로 변했다. 요즘 도시 주변의 숲이나 빈터에 가면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나무가 바로 가죽나무다. 그래서 우리 자생 나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중국이 고향인 나무로, 우리나라에 귀화한 나무다. 우리나라 남쪽 지방에서 참죽나무를 가죽나무, 가죽나무를 개가죽나무로 부른다는데, 국가표준식물목록에서 정한 대로 맞추어 부를 필요가 있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