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이야기

우리나라 최고령 나무는 두위봉 주목, 세계 최고령은 므두셀라

우면산 2020. 12. 16. 06:21
반응형

 

 

우리나라에서 가장 나이가 많은 나무는 어떤 나무일까요? 강원도 정선 두위봉에 있는 주목이랍니다.  ^^ 정선 사북면 소재지에서 2㎞ 거리에 있는 도사곡 휴양지에서 두위봉으로 가는 등산로를 따라 5㎞ 정도 오르면 능선부에서 아주 큰 주목 세 그루를 만날 수 있답니다.

 

 

산림청 임업연구원이 이 주목의 수령을 감정한 결과, 세 그루 중에서 중간에 있는 주목의 수령이 1400년, 위쪽 주목은 1200년, 아래쪽 주목은 1100년 정도였습니다. 천연기념물 제433호입니다. 주목은 자라는 속도가 매우 느려서 1년에 1~2㎜ 정도 굵어진다고 합니다. 그래서 제법 굵어 보인다 하면 백 살을 훌쩍 넘기는 나무라고 합니다.

 

정선 두위봉 주목 세 그루. 중간에 있는 나무가 우리나라 최고령이다. ⓒ문화재청 

 

 주목은 우리나라, 일본, 만주 등에 분포하는 상록 교목으로, 우리나라에서는 소백산·태백산·오대산·설악산 등 해발 700미터 이상 높은 산에서 주로 자랍니다. 나무 모습이 아름다워 정원수로도 많이 심는 나무입니다. 주목(朱木)이라는 이름은 나무껍질은 물론 속살도 유난히 붉어 붙은 것입니다. 잎 뒷면에 연초록 숨구멍 줄이 있는 것도 특징입니다.

 

 

주목은 수백 년에서 천년 넘게 사는 데다 잘 썩지 않는 재질이라 ‘살아서 천 년, 죽어서 천 년’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입니다. 요즘 붉은색 열매를 달고 있는데, 작은 단지처럼 속이 뚫린 열매 안에 씨가 들어 있는 독특한 모양입니다. ^^ 암수딴그루여서 전혀 열매가 달리지 않은 나무도 있습니다. 이 나무는 물론 수나무겠지요.

 

주목 열매.

 

 그럼 세계에서 가장 나이 많은 나무는 어떤 나무일까요? 지구 최고령 나무는 미국 캘리포니아 인요(Inyo) 국립 삼림지에 있는 히코리나무로, 현재 나이는 무려 4850세라고 합니다. 이름이 ‘므두셀라’인데, 성경에서 969살까지 산 것으로 나오는 노아의 할아버지 이름을 붙인 것입니다.

 

하지만 미국 산림청은 최고령 나무의 훼손을 우려해 므두셀라의 정확한 위치는 물론 사진도 공개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히코리나무는 북미산의 재질이 단단한 나무로, 호두나무 종류라고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