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이야기

‘낮에 뜨는 달’에 나온 개연꽃, 어떤 꽃일까?

우면산 2023. 11. 26. 08:15
반응형

 

지난 22() 방영된 ENA 수목 드라마 ‘낮에 뜨는 달’ 7회에선 뜻밖의 꽃이 나왔습니다. ^^ 바로 개연꽃인데 오늘은 이 꽃이 어떤 꽃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이 드라마는 같은 이름의 웹툰을 드라마화한 것으로, 가야 시대와 현대를, 1500년을 오가며 진행하는 환생 로맨스입니다. ^^ 7회에서 한준오(김영대 분)와 강영화(표예진 분)는 개연꽃이 핀 연못에서 만납니다. 강영화의 전생은 가야 한리타였는데, 이 가문을 상징하는 꽃이 바로 개연꽃이었습니다.

 

'낮에 뜨는 달' 7 회의 한 장면. 한준오(김영대 분)와 강영화(표예진 분)가 개연꽃 핀 연못에서 만나고 있다. /드라마 하이라이트 캡처

 

드라마에서 한준오는 강영화에게 이점을 알려주면서 남은 꿈을 통해 자신이 어떻게 죽었는지 밝혀 달라고 부탁합니다. 강영화는 자신은 한리타가 아닌 평범한 공무원이니 착각하지 말라며 거부합니다. 이런 장면이 나오면서 개연꽃이 핀 연못은 물론 개연꽃을 클로즈업한 장면이 비교적 길게 나왔습니다. ^^

 

앞으로 드라마에서 개연꽃이 어떤 역할을 할지 궁금합니다. , 이제 개연꽃은 어떤 꽃일까요? 개연꽃은 왜개연꽃, 남개연과 함께 연못에서 작은 노란색 꽃을 피우는 식물입니다. 그러니까 이들 셋은 ‘개연꽃 세자매’입니다. ^^ 모두 물 위로 쭉 올라오는 꽃대 끝에 직경2~3cm 정도 꽃이 핍니다.

 

개연꽃. 연꽃처럼 잎이 물 위에 떠 있다.

 

이중 개연꽃은 연꽃처럼 잎이 물 위로 많이 올라와 있습니다. 보통 ''자가 붙으면 기본 종보다 못하다는 뜻인데, 여기선 작다는 의미로 붙인 것 같습니다. 연꽃처럼 꽃색이 다양하지 않고 노란색으로만 핍니다. ^^

 

왜개연꽃과 남개연은 둘 다 수련처럼 잎이 수면에 붙어 있습니다. 둘의 차이는 꽃의 맨가운데 암술머리(주두) 색깔입니다. 왜개연꽃은 노란색이고 남개연은 붉은색입니다그러니까 왜개연꽃은 꽃 전체가 노란색이고, 남개연은 암술머리만 붉은색이고 나머지는 노란색입니다.

 

왜개연꽃.잎이 수련처럼 물에 붙어 있고 꽃 암술머리는 노란색이다.

 

남개연. 잎이 수련처럼 물에 붙어 있고 꽃 암술머리는 붉은색이다.

 

 

3종 모두 수련과 개연꽃속(Nuphar)에 속하고 연못 속에 뿌리를 내리고 사는 식물들입니다. 정리하면 개연꽃은 연꽃처럼 잎이 떠 있고, 왜개연꽃은 잎은 수면에 붙어 있고 암술머리도 노란색, 남개연은 잎이 수면에 붙어 있고 암술머리가 붉은색입니다.

 

 

◇더 읽을거리

 

-연꽃과 수련의 차이 & 그들이 사는 법

 

-연못의 노란 요정, 개연꽃 왜개연꽃 남개연 세자매 

 

 

 

 

반응형